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이자, 세계 7대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인 '당뇨'
대한 당뇨병 학회는 당뇨 전 단계 870만 명, 당뇨환자는 500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당뇨의 무서운 점은 합병증에 있습니다. 당뇨 자체보다 당뇨의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이 더 많습니다.
오늘은 당뇨의 초기 증상 9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출처 : 대한간호협회-

당뇨 초기 증상 9가지
당뇨 초기 증상을 살펴보고 혹시 자신이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음에도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의 양이 늘 경우
당뇨가 발생하면 혈당조절이 원할하게 되지 않아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 포도당은 많은 양의 수분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양 또한 늘어납니다.
2. 목이 쉽게 마르고, 침이 마르는 등 탈수 증상을 보일 경우
방금 말했던 이유 때문에 소변으로 배출하는 수분의 양이 많아져 몸속 수분이 부족해져 탈수 증상을 보이며, 쉽게 목이 마르고, 물을 자주 섭취하게 됩니다.

3. 입이 쉽게 마르고 숨을 쉴 때 입 냄새가 심할 경우
당뇨는 구강질환을 몰고 올 가능성도 큽니다. 중증 당뇨병 환자는 입에서 달콤한 과일 같은 아세톤 향의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일상에서 손과 발이 자주 마비/경직되는 경우
당뇨병 환자의 혈액 속에는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 혈액 자체의 점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각 세포에 영양과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손발 떨림 및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5.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당뇨가 오면 몸속 혈액의 점도가 높아집니다. 이 비정상적인 혈액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몸은 세포 속에서 수분을 빼내옵니다. 수분이 뺏긴 세포는 다른 증상으로 위기를 알립니다. 때문에 피부 건조 증상이나 가려움증이 유발합니다.
6. 다이어트나 운동을 늘리지 않았음에도 체중이 줄어든 경우
당뇨가 오면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계속 배출됩니다. 때문에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 부족해지고 우리 몸은 필요한 에너지를 지방이나 단백질에서 끌어와 쓰게 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몸의 근육량이 소실되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7. 쉽게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한 경우
당뇨가 오면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오지 못해 에너지원이 생성되지 않아 우리 몸은 무기력해집니다.
8. 기억력이 부쩍 감퇴한 경우
한 보도에 따르면 25~70세까지 약 2600명의 대상자를 5년 동안 관찰한 결과,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서 기억력이 3배 감퇴했습니다. 당뇨병이 기억력을 감퇴한다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에는 어렵지만 여러 연구가 당뇨병과 기억력 감퇴와의 연관성을 입증했습니다.

9. 월경불순이 지속되거나 성욕이 감퇴한 경우
여성의 경우, 월경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남성의 경우, 당뇨병 환자 중 15~20% 가량 성욕 감퇴가 발견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

1. 채소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부분의 야채입니다. 녹색 잎 야채 중 마그네슘 함량이 많은 시금치, 케일 등은 혈당을 낮추어 줍니다. 하지만 소금을 많이 넣어 볶거나, 당절임을 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견과류
아몬드, 호도, 땅콩, 팥같은 견과류는 담박질을 채워줍니다. 당질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당뇨인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아 혈당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3. 마늘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팥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기능을 좋게 해 주어 피로회복과 숙취 해소, 동맥경화 예방 등에 도움이 됩니다.

4. 양파
양파는 날것보다는 가열해서 섭취해야 트리 설피든과 아세피엔 성분이 생겨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발아현미
현미는 성인병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아현미에서 나오는 효소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신경과 혈관 손상을 막아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당뇨의 초기 증상 9개와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봤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 당뇨에도 역시 좋네요.
그리고 저도 당뇨 초기 증상 중에 심하지는 않지만 해당되는 부분이 있어 걱정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위에서 말한 초기 증상 중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병원에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가지 (2) | 2021.06.30 |
---|---|
혈압 낯추는 방법 9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 (0) | 2021.06.29 |
333법칙? 치약에 물을 묻히지 말아야 한다? 양치에 관한 오해와 진실 (2) | 2021.06.28 |
건강한 수면을 취할수록 성공한다!! 잠 잘자는 방법 7가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4) | 2021.06.03 |
댓글